인간의 도시화는 펫푸드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좁은 공간으로 작은 반려동물 선호 경향…구매하는 사료·간식에 영향
글 / 팀 월(Tim Wall)
펫산업 전문 컬럼니스트
2007년, 지구 인구의 절반 이상이 처음으로 도시 지역에 거주하게 되었다.
Our World in Data에서 발표한 유엔 인구 통계에 따르면 도시화는 계속되어 현재 농촌보다 도시와 도시 외곽에 10억 명 이상의 인구가 더 많이 살고 있다. 사람들은 도시로 이주하면서 반려동물에 대한 선호도가 일부 바뀌었다.
예를 들어 전 세계 반려동물 보호자들은 도시 환경의 좁은 생활 공간에서 더 잘 적응할 수 있는 작은 개와 고양이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반려동물 보호자가 구매하는 사료와 간식에도 영향을 미쳤다.
2022년 10월 시장 분석 기업인 TGM Research는 40개국 81억 인구 중 15,000명을 대상으로 반려동물 보호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지역별로 차이는 있었지만 인간의 도시화가 반려동물 양육에 미치는 영향 5가지가 확인되었다.
1. 반려동물의 인간화
도시 지역에서 반려동물 인간화 트렌드는 더 빠르게 자리 잡을 수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소비자의 상당수인 59%가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22%는 친구로, 16%는 자녀와 동일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품질 재료와 건강상의 이점에 중점을 두고 판매되는 프리미엄 반려동물 식품 구매로 이어질 수 있다.
2. 프리미엄 제품 약진
도시 지역은 일반적으로 생활비가 높지만 임금도 높은 경우가 많다. 이는 반려동물 보호자가 연령, 품종 또는 건강 문제에 따라 특화된 식단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반려동물 식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해준다.
보고서에 따르면 사료에 펫푸드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고려 사항은 품질(81%), 비용(66%), 성분 구성(53%), 반려동물의 특정 건강 요구 사항(50%)으로 나타났다.
3. 구매 채널의 다양화
도시의 반려동물 보호자들은 상대적으로 더 다양한 펫푸드를 접할 수 있으며 이는 다양하고 전문화된 제품을 선호하는 구매 습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소규모 펫 체인이나 독립된 펫 스토어가 슈퍼마켓 다음으로 가장 인기 있는 채널로 나타난 것에서도 알 수 있다.
4. 온라인 쇼핑 선호
전자상거래가 확산되면서 도시 거주자들은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편리함을 선호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구매 습관이 오프라인 매장 구매에서 온라인 구매로 바뀌게 되었다.
TGM 글로벌 펫케어 서베이 2023에 따르면 온라인 채널은 유럽, 아시아 태평양, 북미에서 소비자가 반려동물 사료를 구매하는 세 번째로 인기 있는 채널이다.
5. 환경 문제 인식의 제고
도시 소비자는 환경에 대한 의식이 더 높을 수 있으며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공급되고 친환경적인 포장을 한 반려동물 사료를 선호하게 되었다.
보고서에 따르면, 설문 조사에 참여한 소비자의 15%가 지속 가능성에 대한 약속이 반려동물 사료 구매의 요인이라고 답했으며, 이러한 경향은 아시아 태평양, 아프리카, 중동 및 북아프리카에서 각각 20%, 22%, 16%로 더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