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서정란 동감 대표, 국내 최초 반려동물기업 전문 에이젼시 회사

서정란 동감 대표. 사진 동감
서정란 동감 대표. 사진 동감

‘동감(대표 서정란)’은 국내 최초 반려동물기업 전문에이젼시로 펫 기업들의 사업에 있어 돌파구가 필요할 때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주는 업무대행사이다.

특히 납품 대행으로 소매점과 직거래 연결을 도와주며, 공들여 만든 제품의 브랜딩과 유통 문제를 해결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 반려동물기업에는 고마운 존재가 아닐 수 없다.

동감은 현재 서울에만 70개의 소매 거래처를 확보하고 다양한 팝업을 진행하면서 계속 거래처를 늘려가고 있는 추세다. 뉴스펫은 동감 서정란 대표를 만나 동감의 구체적인 업무 프로세스와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봤다.

동감이 하는 일 소개 부탁드립니다.

동감은 반려동물기업 전문 에이젼시로 초반에는 반려동물기업에서 의뢰주시는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 많았으나, 현재는 직접 기획한 업무대행조건을 광고하고 기업에게 의뢰받아 진행되는 경우가 더 많아졌습니다.

직접 기획하여 진행중인 업무대행 첫번째는 오프라인 소매점(서울 70개 매장 거래 중)에 의뢰(상품을 제조한 기업)하신 상품을 직거래할 수 있도록 영업을 대행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펫 박람회 운동장 행사 시상품 후원, 펫 박람회 위탁판매대행, 팝업. 프리마켓 위탁판매대행, 스타필드고양 프리미엄 페어 팝업, 펫 리조트 홍보관 프리미엄 팝업 등으로 브랜드 노출이 필요한 기업 상품들을 다양한 공간에서 알리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 신규 의뢰 업무는 펫리조트 분양 영업전략기획, 프랜차이즈 영업, 기존샵에 프리미엄 쇼룸 DP 등 다양한 업무를 맡겨주셔서 사업 영역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상품 입점 모습. 사진 동감
상품 입점 모습. 사진 동감

동감 레퍼런스 중 뿌듯했던 일이 있나요?

지난해 저희와 함께한 회사가 100배의 매출 성장을 기록하면서, 매출 성장이 곧 동감의 성장이기에 2년째 계속 인연을 이어가고 있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펫상품 영업은 상품에 맞는 영업 전략이 중요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매장뿐만이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도와드린 기업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적절한 타이밍으로 입점 된 기업에서 최대 매출이 억단위로 결과를 만들어내서 굉장히 뿌듯한 성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프리미엄 상품을 직접 소싱하고 팝업으로 DP하면서 동감만의 특별한 기획력에 반응이 너무 좋아서 의뢰도 많이 늘고 있어 감사하게 추가 계약을 하고 있습니다.

팝업 행사 모습. 사진 동감
팝업 행사 모습. 사진 동감

에이젼트가 생소한데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사업 초반 에이젼트를 소개할 때 100이면 90은 “그래서 업무 레퍼런스가 어떻게 되죠? “라는 질문을 가장 많이 받았습니다. 다들 일을 왜 직원이 아닌 곳에 맡기지? 이해가 쉽지는 않으셨을 거에요.

그래도 꾸준히 여러 기업들을 만나면서 동감(학원 프랜차이즈 업무 20년)이 가지고 있는 업력을 어필했지만 다른 업계에서의 레퍼런스는 힘이 되지 못했고, 결국 일은 달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맡기고 싶어야 하는구나를 깨닫게 됐습니다.

그래서 직접 기획한 첫 업무대행이 일반 직원들이 할 수 없는 로드 영업이었던 겁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찾아가서 영업하고, 상품을 입점 시키고, 입점 약속한 매장에 상품을 진열하고, 그 매장 사장님들의 어려운 점을 들으며 위로하고 함께 웃으면서 한곳 한곳 거래처를 만들어갔고 현재는 70개 매장 거래를 만들어내는 레퍼런스를 가지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이 과정들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매주 서울 전지역을 영업하는 내용을 지속적으로 광고하면서 기업들에게 알렸고, 현재는 다양한 업무대행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동감 이미지. 사진 동감
동감 이미지. 사진 동감

동감 앞으로의 계획과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무엇인지요?

동감이 현재 진행 중인 업무들은 틈새 전략이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 업무대행, 행사 판매대행, 이외 추가로 대행할 업무는 아직도 무궁무진합니다.

에이젼트로 수행하는 외 동감이 하고 싶은 사업은 너무 많지만, 첫번째는 반려동물기업 전문 잡 플랫폼입니다. 훈련사, 미용사, 시터, 케어 서비스에 필요한 인재들이 자유롭게 이용하도록 하며, 전문 기술 외 비즈니스 업무 역량 또한 중요한 덕목이라 직무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다양한 기업들과 협력하여 함께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두번째는 동감이 사업을 시작할 때부터 꿈꾸던 동감_BanDi 센터 설립입니다. 동감_BanDi 센터는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가장 아플 때, 혹은 반려인 혼자 감당하기 어려운 일이 있을 때를 대신 지켜주고 대행해주는 공간으로 만들고 싶은 마음입니다.

동감은 앞으로 반려동물기업이 필요한 모든 것, 반려인이 힘들 때 필요한 모든 것을 대행해드리는 곳으로 만들 계획입니다.

반려산업 최고의 반려동물기업 전문에이젼시로 성장할 동감 앞으로 애정 어린 시선으로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신은영 기자 / 빠른 뉴스 정직한 언론 ⓒ뉴스펫]

저작권자 © 뉴스펫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