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 유익균이 활동할 때 건강해…단당류 섭취 줄이는 식단이 좋아

/ 팀 월(Tim Wall) WATT Global Media 선임 리포터


[사진=Petfoodindustry.com]
[사진=Petfoodindustry.com]

한 펫 생명공학 회사는 건강한 개와 고양이는 장내 균총의 구성이 매우 유사하다는 증거를 발견했다.

장내 유익균들이 제대로 활동할 때 펫의 장내 생태계는 펫의 소화를 돕고 펫의 전반적인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그렇지 않을 때 개와 고양이는 염증성장질환, 소화불량이나 기타 다른 문제를 겪을 확률이 높아진다. 무엇이 펫의 건강한 장내 환경을 만드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애니멀바이옴사의 연구원들은 4000마리 이상의 개와 고양이의 분변을 5년간 연구했다.

중요 미생물의 균총 밝혀내다

생명공학 회사인 애니멀바이옴사의 최우선 사업은 펫의 장건강을 위한 건강식품의 개발과 펫의 장내 환경에 대한 연구이다.

수천 개의 분변 샘플 분석을 통해 연구원들은 개와 고양이의 장에서 가장 중요한 유산균 그룹을 확인했다. 개의 장에서는 15속(genus)의 미생물, 그리고 고양이는 17속의 주요 미생물이 발견됐다.

애니멀바이옴사는 5년간의 연구결과를 지난해 6월에 열린 ACVIM(미국수의대학)포럼에서 발표했다. 개의 장내 주요 균총은 Blautia, Bacteroides, Fusobacterium 그리고 Sutterella이다. 건강한 고양이의 장내 주요 균총은 Blautia, Bacteroides, Collinsella, Sutterella 그리고 Lachnoclostridium이다.

단당류 섭취를 줄여야 한다

건강한 장내 균총을 정의하는 것은 중요한 펫푸드 원구원과 수의학에 유용한 참고사항을 만드는 것이다.

식단은 장내 미생물 구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또한 영양학 연구에 따르면 건강한 개와 고양이의 주요 미생물 구성 변화는 식생활 변화에 따라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반응한다.

우리는 종종 단백질과 식이섬유 섭취를 증가시키고 단당류 섭취를 줄이는 식단이 펫에게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곤 한다.

개와 고양이의 소화기 건강

장내 균총 연구의 중요성은 인간과 마찬가지로 동물에서도 커졌다. 그러나 장내 균총의 복잡성은 관찰이 어려우며 이를 이해하는 것은 더욱 어렵다. 반려동물의 소화건강을 평가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반려동물 보호자는 펫의 활동수준, 식습관, 배설물의 빈도와 질, 그리고 구토 등의 비언어적 단서에 의존해야 한다.

우리는 반려동물 보호자들이 그들의 펫이 어떤 상황에서 설사, 변비 혹은 구토를 경험하는지 잘 알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펫의 건강을 잘 돌볼 수 있도록 새로운 접근법을 찾고 있다. 그리고 영양과 건강의 연관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그들의 펫에게 더욱 고품질의 식단을 제공하는데 전념하고 있다.

키워드

#펫건강
저작권자 © 뉴스펫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