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정현 칼럼]
4주간, 말 그대로 기숙학교처럼 켄넬에 들어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기숙과 훈련을 하고 주말 오후에는 보호자에게 돌아가 주말을 함께 즐기다 월요일에 다시 돌아오는 테디(Teddy)라는 학생견이 있다.
레이크랜드 테리어(Lakeland Terrier) 종의 한 살 반 된 수컷인데 우리나라에서는 희귀하고 수가 많지 않지만 여기 영국에서는 꽤 자주 볼 수 있다.
레이크랜드 테리어는 양을 잡아먹는 여우를 사냥하기 위해 잉글랜드의 레이크 디스트릭트(Lake district)에서 키우던 견종이다.
사냥개답게 운동능력도 뛰어나고 작은 체구에 비해 꽤나 근육질의 몸을 가지고 있으며 와이어드 헤어(Wired hear)라고 불리는 겉털을 가지고 있는데 실제 만져보면 자칫 손에 찔릴 정도로 뻣뻣한 겉털을 가지고 있다.
테디는 보호자는 중년 부부로 남편은 덩치 큰 아저씨인데 테디를 다소 거칠게 위압적으로 다루고 아내는 아기를 대하듯이 약간 호들갑스럽게 대하고 있었으며 부부간에도 개에 대해서 약간의 의견충돌이 있음을 쉽게 짐작할 수 있었다.
이는 테디가 두 보호자의 서로 다른 태도에 혼란을 겪고 있음을 시사하고 자주 Frustration(불만)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보호자의 말에 의하면 남편이 식탁에서 떨어진 음식을 주워 먹으려는 테디를 제지하려다 물린 적이 있고 테디는 평소에도 산책 중 차나 자전거가 지나가면 짖고 달려들려 한다고 하였다.
이외에도 남편이 혼을 내거나 무언가를 못하게 제지하면 흥분상태가 전이(redirect)되며 남편을 공격하려 해서 훈련을 의뢰하게 되었다.
4주간 주 5일 매일 30분 2회 아래의 교육을 진행하였다.
1. Place
담요를 깔아놓고 “플레이스” 큐에 담요 위에 올라가 엎드려 기다리게 한다.
2. Boundary
엎드린 상태에서 간식이나 장난감을 주변에 떨어뜨려도 엎드린 상태를 유지하면 간식이나 장난감으로 보상한다.
3. Arousal up and down
테디가 좋아하는 장난감으로 놀아주다 “다운” 큐에 즉시 엎드려 기다리면 장난감을 던져줘 보상한다.
4. DMR(Disengage, Mark and Reward)
훈련소 주변의 차량과 사람, 자전거의 통행이 잦은 곳에서 자극이 작은 먼 곳에서부터 테디가 차분하게 기다리다 눈이 마주치면 간식으로 보상한다.
5. Recall
롱리드줄을 이용하여 Teddy, here를 recall cure로 만일 큐에 반응하지 않으면 즉시 리드줄을 당겨 내 앞에 오게 한다.
4주 내내 테디는 교육에 매우 열성적으로 따라주었고 매 순간 꼬리를 열정적으로 흔들어 주어서 훈련사도 덩달아 신이 나곤 했다. 또한 테디는 음식과 장난감 모두에 반응이 매우 좋아서 때에 따라 간식과 장난감으로 번갈아 보상하며 더더욱 교육이 효과적으로 진행되었다.
필자가 글을 쓰고 있는 오늘을 마지막으로 4주 교육이 성공적으로 끝났고 보호자 부부가 훈련소에 와서 Hand over 및 위 교육내용을 설명해주고 실제 두 보호자가 모두 연습해보고 개선해야 할 점을 알려주었다.
4주간 훈련 성과를 보여주고 나머지는 집에 돌아간 이후 오로지 두 보호자의 인내와 반복에 달려 있음을 당부하고 모두 즐거운 마음으로 작별을 했다.
윤정현 훈련사가 운영 중인 반려견 문제행동 상담소 ‘올댓독’ 홈페이지(https://allthatdog.co.uk) 및 유튜브(https://youtube.com/@allthatdog)
윤정현
영국 ftk9 반려견 훈련사, 올댓독 동물행동전문가
○ 2023~ FTK9 (영국 노팅엄 소재) 반려견 훈련사
○ 2022~ 반려견 문제행동 상담소 ‘올댓독’ 운영
○ 2021-2022 MScin Clinical Animal Behaviour, University of Lincoln
(영국 링컨대학교임상동물행동학 석사학위 취득)
○ 2021-2022 전) 한국유기동물복지협회 훈련사/구조팀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