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에너지 흡수율을 감소시켜…기호성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아
글 / 팀 월(Tim Wall)
WATT Global Media 선임 리포터
반려견, 반려묘 그리고 기타 반려동물의 비만은 오랫동안 지속돼온 건강 문제다.
펫푸드 제조사는 이를 타개하기 위해 펫푸드에 다양한 식이섬유를 사용한다. 체중조절식을 위해 펫푸드의 식이섬유의 양을 증가시키면 사람과 마찬가지로 반려동물들도 포만감을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많은 식이섬유 공급원들이 있지만 셀룰로오스는 나무 혹은 다른 식물들에게서 추출하기 때문에 식이섬유 중에서 가장 풍부하게 얻을 수 있어서 경제적이다.
셀룰로오스 종류에 대한 연구
분말 셀룰로오스는 펫푸드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원료다. 그러나 그동안 여러 유형의 셀룰로오스가 적용된 펫푸드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실험되지 않았다.
최근 과학자들은 세 가지 다른 유형의 셀룰로오스를 적용한 펫푸드를 테스트했다. 연구원들은 세 가지 셀룰로오스 중 그 어느 것도 펫푸드의 소화율을 감소시키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펫푸드에 셀룰로오스를 첨가하면 체중조절식의 핵심인 섭취하는 에너지양이 감소됐다.
독일 하노버의 수의과대학과 이집트 만수라 대학의 과학자들이 펫푸드에 적용된 셀룰로오스에 대한 실험을 수행했다.
8마리의 비글이 14일 동안 4가지 사료 제형 중 하나를 섭취했다. 4가지 펫푸드는 각각 섬유질의 공급원이 상이하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모두 동일했다. 분말 셀룰로오스, 과립 셀룰로오스, 리그노 셀룰로오스가 각 펫푸드에 사용됐고 한 종류의 펫푸드에는 셀룰로오스 대신 대조군이 사용됐다.
기호성에 영향 없어
세 가지 섬유질 모두 대조군 식단에 비해 반려견의 칼로리 섭취량을 낮췄다. 더불어 어떠한 펫푸드도 대조군 대비 기호성이 감소하지 않았다.
배설물의 질은 섬유소 공급원의 영향을 받았으나 세 가지의 셀룰로오스가 함유된 펫푸드를 섭취한 애견의 배설물 모두 대조군이 함유된 펫푸드를 섭취한 애견의 배설물보다 수분 함량이 높았다.
이 연구 결과에 비춰 볼 때 리그노 셀룰로오스는 펫푸드의 섬유질 공급원으로서 다른 종류의 셀룰로오를 대체할 수 있다. 타 셀룰로오스와 동일하게 총에너지 흡수율을 감소시켰고 기호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