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살 되면 대부분 치과 질환 나타나…구강 서비스는 용품 매출로 이어져
글 / 캐시 호슬러(Kathy Hosler)
1971년에 그녀가 겨우 열아홉 살이었을 때 가게를 열었다. 그루머 투 그루머(Groomer To Groomer)와 펫 보딩 & 탁아소 매거진(Pet Boarding & Dare Magazine)의 특집 작가이기도 하며 그루밍 저널리스트(Grooming Journal)의 카디널 크리스탈 공로상(Cardinal Crystal Achievement Award)뿐 아니라 올해의 바클리 아너스 저널리스트 상(Barkleigh Honors Journal of the Year)에도 두 차례 후보로 지명됐다.
린제이는 미용실 문이 열리는 소리를 들었다. 그녀는 누가 들어왔는지 볼 수 없었지만, ‘로드킬, 찰리’라는 것을 금세 알아챘다. 왜냐하면 그의 냄새를 맡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찰리는 린제이가 수년간 미용을 해 온 고대 라사압소로, 이빨은 다 썩고 치석으로 덮여 있다. 그의 입 주위와 가슴 아래의 털은 엉켜 있고 끊임없이 침을 흘리면서 악취가 난다. 그 냄새 때문에 미용실에 있는 모든 사람은 그에게 ‘로드킬’이라는 별명을 붙였다.
미용이 어려운 입냄새 문제
더 큰 문제는 린제이의 미용사 중 누구도 찰리를 미용하고 싶어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냄새뿐만 아니라 찰리는 입이 아프기 때문에 얼굴 주변을 미용하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찰리의 보호자는 나이 든 신사로 늘 같은 대화를 반복한다. 신사는 “오늘은 정말 냄새가 나요. 반드시 열심히 목욕을 시켜주세요”라고 한다. 그러면 린제이는 늘 “찰리는 입 냄새 때문에 냄새가 심한 거예요. 이빨과 잇몸 상태가 정말 심각합니다”라고 대답한다.
신사는 다시 “음, 저는 찰리에게 이빨을 예쁘게 유지해 주기 위해 밀크본을 줍니다. 문제는 그가 그것을 먹지 않는다는 거예요”라며 반박한다. 린제이는 심각성에 좌절하며 “찰리는 밀크본을 먹을 수 없어요. 이빨이 안 좋고 입이 아파서 수의사에게 데려가 치료부터 받아야 해요”라고 말한다.
린제이의 이야기는 많은 미용사가 겪어보았을 것이다. 대부분은 아마도 평생 치과 치료를 한 번도 받지 않은 반려동물을 미용했을 것이다. 안타깝게도 찰리처럼 이가 썩고, 치석이 쌓이고, 잇몸이 아프고 염증이 있고, 입 냄새가 심해서 미용할 때 마스크를 써야 하는 애견이 많이 있다.
물론, 치주 질환이 진행된 반려동물에 대해서는 수의사에게 의뢰하는 것 외에는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지만, 반려동물의 치과 건강의 중요성에 대해 고객에게 교육할 수는 있다.
반려동물의 구강 건강을 유지하는 핵심은 예방이다. 반려동물이 3살이 되면 대부분 치과 질환의 증거가 나타난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반려동물에게 치과 위생 프로그램을 소개하기에 가장 이상적인 시기는 문제가 생기기 전이다. 미용사로서 반려동물 보호자가 평생 건강한 구강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구강관리 제품 소매는 큰 수익원
반려동물이 견딜 수 없을 정도로 냄새가 나지 않고 얼굴 주변에서 작업할 때 통증을 느끼거나 저항하거나 물려고 하지 않는다면 미용이 훨씬 수월해질 것이다. 또한 구강 관리 제품을 소매하는 것은 상당한 수익원이 될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린제이가 한 것처럼 교육하는 것이다. 그녀는 무역 박람회에 참석하여 광범위한 치과 건강 관리 제품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 세미나에 참석하고 온라인 수업을 수강하여 반려동물 구강 건강을 자신의 미용 사업에 통합하는 방법을 배웠다.
린제이는 처음에는 반려동물 칫솔질과 구취 제거 스프레이를 수익성 있는 추가 미용 서비스로 제공하면서 시작했다. 이를 통해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반려동물 치과 건강 제품을 소개할 수 있는 진열대를 만들었다.
애견과 애묘 모두의 구강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제품이 많이 있지만, 수의학 구강 건강 위원회(VOHC) 인증을 받은 제품을 찾는 것이 가장 좋다. VOHC는 반려동물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인 구강 위생과 질병 예방을 제공하는 것으로 과학적으로 입증된 제품을 검토하고 추천한다.
린제이가 준비한 소매 품목은 칫솔, 반려동물 전용 치약, 구강 물티슈였다. 그녀는 심지어 보호자에게 구강 건강을 유지하는 데 더 높은 성공률을 위해 집에서 반려동물의 이를 닦는 방법을 보여주었다.
나중에 그녀는 플라그를 예방하고 악취를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파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 및 물 첨가제를 구입했다. 이 제품은 반려동물의 이를 닦을 수 없는(또는 닦이지 않으려는) 보호자들에게 정말 인기가 많아 매출이 눈에 띠게 늘었다.
구강 관리 서비스는 모두 윈윈
린제이는 또한 애견이나 애묘가 놀 때 치태와 치석이 쌓이는 것을 제거하고 예방하도록 설계된 씹는 장난감을 판매한다.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 중 하나는 로프 장난감으로, 애견이 씹는 것을 좋아할 때 이를 치실 삼아 치실질하는 효과를 낸다. 그녀는 다양한 종류의 건조 사료와 치과 간식을 판매하는데, 이 제품들은 씹는 동안 이에 직접 접촉하여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린제이의 미용실에 오는 거의 모든 반려동물은 양치질과 상쾌한 입 냄새 추가 서비스를 받는다. 그러면 고객은 보통 씹는 장난감과 치과 간식을 사가지고 집으로 돌아간다.
그녀는 그녀의 서비스를 받고 그녀가 판매하는 제품을 사용하는 반려동물에서 엄청난 결과를 보았고, 고객이 모든 미용 방문에서 이러한 제품을 구매함에 따라 그녀의 수익이 증가하는 것을 보았다.
린제이는 그녀의 미용실에 오는 모든 사람에게 애묘와 애견을 위한 구강 건강과 치과 관리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브로셔를 제공한다. 브로셔에는 그녀가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가 반려동물에게 어떤 이점을 줄 것인지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그녀는 고객에게 항상 반려동물을 정기적으로 동물병원에 데려갈 것을 권장한다.
이러한 린제이의 경영방식은 모두에게 윈윈이다. 반려동물은 치과 건강이 좋아지고, 보호자는 근심이 없어지고, 미용실은 수입이 늘어난다. 그리고 어느 순간부터 린제이에게 "로드킬" 찰리와 같은 애견을 미용하는 것은 오래전의 기억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