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질환은 개에게서 발생하는 흔한 질환이다. 특히 카발리에 킹 찰스 스파니엘 및 도베르만 같은 특정 혈통의 경우 더욱 흔히 나타난다.

흔히 개에게 발생하는 심장병 유형은 ‘심장 판막 질환’으로 심장 내부의 여러 판막 중 하나에 문제가 발생한 승모판질환(이첨판폐쇄부전증)이다. 이는 카발리에 킹 찰스 스파니엘, 닥스훈트 및 특정 테리어와 같은 작은 품종(말티즈, 시츄, 요크셔테리어 등)에서 특히 흔하다.

또 다른 유형의 심장병은 확장성 심근병증으로 심장 근육의 약화로 인해 심장이 커지고, 축 늘어지며, 혈액을 적절하게 펌프질할 수 없게 되는 질환이다. 확장성 심근병증은 도베르만 같은 대형 품종에서 흔하다.

그 외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선천성 심장병은 일반적으로 매우 심각하지만, 다행히도 드물게 발생한다. 선천성 심장병은 동맥관개존증, 심방중격결손, 심실중격결손, 대동맥협착증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고양이는 ‘심근병증’이 흔하게 발생한다. 이는 심장 근육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개는 심장 판막 질환이 흔하지만, 고양이는 심장 근육의 두께가 증가하는 비대성 심근병증이 가장 흔하게 발생한다. 심장 근육이 두꺼워지면 심장 내 혈액량을 감소시키고 수축 후 심장 근육이 적절하게 이완되는 것을 방해한다.

심장 판막 질환과 심장 근육 질환 모두 심장 기능이 저하되어 초기에는 명백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초기 검진 시 심장 잡음이 존재하거나, 심박수나 리듬의 이상이 있는 것이 확인된다면 조기 발견할 수 있다. 최소한 1년에 한 번씩 수의사에게 검진받아야 하는 이유 중 하나다.

사진 shutterstock
사진 shutterstock

일단 심장질환을 진단받게 되면 그 단계에 따라서 심장약 처방을 달리한다. 일반적으로 ACVIM(미국수의내과학회)의 기준으로 B2단계(총 5단계 중 3번째 단계)부터 심장약을 복용하게 된다.

많은 보호자가 심장약은 단순하게 한 두 가지 종류로 비슷하다고 알고 있지만, 실제로 심장약은 ACVIM에서 정해준 단계가 점점 높아짐에 따라서 이뇨제, 혈관확장제, 혈압저하제, 칼륨보존제, 항혈전제 등의 여러 가지 약을 더하거나 빼서 적절한 용량으로 조절하여 사용한다.

수의사가 심장병을 관리한다는 것은 반려동물의 상태에 따라 위의 여러 가지 약들의 용량을 높이기도 하고 낮추기도 하고 종류를 추가하거나 제거하는 등의 복잡한 선택을 하는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다.

이처럼 심장병이 있는 반려동물과 함께 지낸다는 것은 수의사뿐 아니라 보호자들도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일반적으로 폐수종이 발생하여 심장병을 진단받은 경우 평균 생존 기간이 1년 이내라고 설명하게 되는데, 이때 보호자들이 많이 슬퍼하셔서 설명하는 동안 굉장히 가슴이 아플 때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심장병이 있는 반려동물과 최대한 오랫동안 지내려면 꼭 기억해야 하는 것이 있다.

첫 번째, 매일 호흡수를 체크하는 것이다.

심장병으로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폐혈관에 울혈이 발생하여 폐에 물이 차는 폐수종이 발생한다. 폐에 물이 차면 숨쉬기가 힘들어 호흡수가 증가한다.

따라서 반려동물의 호흡수를 매일 측정해야 한다. 호흡수가 1분에 30회 미만이라면 정상이다. (단, 활발한 활동 직후가 아닌 편안하게 쉬는 동안의 호흡수를 측정하기 바란다)

호흡수가 50회 이상이라면 빨리 가까운 동물병원으로 가셔서 수의사에게 진료받아야 한다. (호흡수는 가슴이나 배가 위로 올라갔다가 내려오면 1회로 간주한다)

두 번째, 평상시 운동 제한이다.

편안하게 걷고 가벼운 놀이는 심장 건강에 좋겠지만, 너무 과한 운동은 심박수를 상승시켜 심장에 무리가 되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특히, 더운 여름철, 추운 겨울철에는 바깥 산책 시 더욱더 주의해야 한다.

세 번째, 충분한 음수 공급이다.

심장약에 들어있는 이뇨제가 배뇨를 촉진하여 탈수를 유발할 수 있는데, 탈수는 혈액의 점도를 높여 전신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어 다발성 장기부전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깨끗한 물을 충분히 마실 수 있게 해줘야 한다.

마지막으로, 체중조절이다.

비만하게 되면 심장이 부하가 많이 걸리게 된다. 따라서 너무 마르지 않고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의사와 보호자의 협동으로 심장병이 있는 반려동물의 생존 기간을 연장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위의 네 가지를 꼭 기억하시고 반려동물과 오랫동안 행복한 기억 간직하시기를 기원한다.

저작권자 © 뉴스펫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